미국주식공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주가) 분석- 세계 1위 반도체장비기업

BigTree 2021. 4. 14. 16:43
반응형
" 12일 백악관에서 비공개로 열린 반도체 대책 회의 말미에 등장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10분 가량 발언하면서 ‘미국(america)’을 19차례, ‘투자(invest)’를 18차례나 언급하며 글로벌 기업들에 미국 내 투자를 독려했습니다.  전 세계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는 미국의 주력 산업인 자동차 공장을 멈춰 세웠고, 스마트폰·생활 가전 등 IT(정보기술) 산업으로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외신과 반도체 업체들은 이날 회의가 공급망 재편을 통한 반도체 자립, 중국 테크 굴기(崛起) 견제, 미국 내 일자리 창출 등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도체 자립'이 최우선 과제를 목표로 수입에 의존하던 반도체를 미국 내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꾸겠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반도체 설계 분야에서 세계 최강이지만, 생산은 대만과 한국에 거의 대부분을 맡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2일(현지시간) 열린 하노버산업박람회에서 “27개 유럽 기업과 함께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36억유로(약 4조80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19년 같은 행사에서 EU 반도체 자립을 선언한 뒤 2년 만에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내놓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EU의 맹주 독일이 반도체 자립을 위한 액션플랜을 제시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런 기조에 맞춰 반도체 장비업체 기업들의 실적은 향후 몇 년간은 우상향 할것으로 예상되며 주가 또한 같이 상승하고 있는 모습니다. 이에 오늘은 전세계 반도체 장비업체 1위인 어플라이드 머디어리얼스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2020년 반도체 제조장비 시장 점유율표와 같이 Applied Materials 가 1위, 그 뒤를 이어 EUV 노광장비 점율율 100%의 ASML, 식각장비에 강점을 보이고 있는 Lam Research 가 1/2/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전망

 

아래의 표를 보면 매년 데이타가 생산되는 양은 거의 2배에 가깝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전에 텍스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던것이 이미지로 변경되었고, 지금은 동영상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더 미래에는 메타버스라는 부분으로 확되되어 보다 더 많은 데이타들이 생겨나고 사용되어 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발 마추어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고, 반도체 수요에 맞춰 반도체를 생산하기위한 장비들의 수요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Applied Materials

반도체 인더스트리에 대한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고 AI로 인한 반도체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AI Era will be biggest age of comuputing

이에 반해, 반도체 인더스트리의 매출도 비약적으로 성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시장의 매출의 가속화는 심화될것

어플라이드 머터리얼스 전망

 

Applied Materials는 FY'12에서 FY'20으로 97%의 매출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그 동안 영업이익은 228%, EPS는 455% 증가했습니다. 그 사이에 그 급격한 증가는 그 회사가 재무 상태를 개선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회사가 앞으로 몇 년 안에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ㅏㄷ. 

이 회사 실적의 큰 부분은 마진 증가이며, 12 회계연도에서 20 회계연도로, 회사는 총 마진을 40.9%에서 45.1%로 늘렸습니다. 만약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수익을 증가시키면서 이윤을 계속 늘릴 수 있다면, 그것은 훨씬 더 강력한 주식의 상승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P500이나 필라델피아 인텍스 기준을 훨씬 뛰어넘은 실적을 계속 보여주고 있습니다.

 

 

 

Performance Graph

2021년 1Q실적 확인

 

YOY기준 매출은 24%가 승승하였고, 영업이익은 27%가 상승했습니다. 매출보다 영업이익이 더 상승했다는 것을 보면 사업이 얼마나 잘되고 있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2021년 1Q 실적

반도체 쪽은 라운드리와 시스템 반도체쪽은 매출이 줄었지만, Flash memory 쪽 실적이 늘어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비의 매출이 늘어나고 장비들이 파운드리에 많이 깔릴 수록 서비스쪽의 매출은 아래와 같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적만 보고도 왜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미래 예상: 2024년 재무모델

Applied Materials에서 제공한 2024년 재무 모델을 살펴보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FY'24 기본 모델은 기준 매출 267억 달러에 해당되며, 높은 총 마진과 영업 마진을 통해 기본 모델의 주당 EPS가 8.5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의 2배가 넘습니다. 

이를 역산해보면, 회사의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하면 현재 2024 P/E 비율은 32를 기준으로 16이 된다는 말입니다. 즉 아래와같이 실적이 나온다는 현재의 멀티플 기준으로 약 2배/3년의 주가 상승이 예상된다는 말입니다. 

 

또한 반도체 부분의 성장과 더불어 서비스 부분도 45%이상의 성장을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부자 거래 현황

4월 들어서면서 임직원들의 매도 관련 공시가 4건이 있었고, 그 중에는 현재 Prisident 이자 CEO인 Gary E, Dickerson 이 105,184주를 시장에 팔았습니다. $2,361,613원어치로 한국돈으로 약 26억 정도되는 물량을 시장에 내놓은것으로 이는 주가가 어느 정도 올라서 수익 실현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Total compensation이 $17,294,987/Year로 일년에 200억씩 받으시는 분이 26억 정도 처분하는것은 그렇게 과도하게 물량을 처분한것으로 보기는 힘들것 같다. 개인적으로 미국은 4~5월에는 보통 TAX(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세금 때문에 매도한 것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그리고 숫자가 그렇게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아, 스톡옵션등으로 받았던 주식들 중 일부를 처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4건의 내부자 매도

 

CEO가 4월 9일에 약 26억원치의 주식 매도

주주환원정책

Applied Materials는 자산을 활용하여 상당한 장기 주주 환원정책을 펼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이 0.71%로 작지만, 안정적 수익률을 계속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사는 또 공격적인 자사주 매입에 나섰으며, 이 계획에는 최근 승인된 75억 달러의 추가 주식 매입이 포함되어 있다. 2006년 이후, 동사는 미지불 주식을 16억주에서 09억 2천만주로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회사의 신규 매수 허가는 자사주 6%까지 재매입할 수 있는 수준이며, 이 회사의 매수 속도는 연간 약 4%에 육박하고 있다. 그 회사는 연간 주식의 4.5%까지 재매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아무런 비즈니스를 하지 않아도 최소한 1년에 4.5%가량의 수익을 주주에게 준다는 의미입니다. 

 

차트 검토

차트를 살펴보면, 20일 선을 기준으로 현재는 약간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니다. 차트상으로는 $130 근반을 지지하게되면 재 상승할것으로 보입니다. 

Chart from Finviz

결론

Applied Materials의 포트폴리오는 인상적입니다. 그 회사는 반도체와 기타 산업을 위한 엔지니어링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입니다. 또한 반도체 산업의 규모가 급격히 커졌고, 그 인상적인 성공은 둔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회사의 실적을 우상향하게 만들었고 앞으로도 좋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P/E는 32까지이지만 향후 3년 동안 이 수치는 16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현재의 멀티플을 준다면 3년안에 2배의 주가 상승이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을 지속해 한 자릿수 중수익률을 직접 지급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성장성과 수익률 잠재력이 상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본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제 글을 보고 매수/매도하지 마시고, 철저한 기업분석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하트"는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ASML에 대한 분석은 아래 글 참조하세요. 

출처: https://maxinusa.tistory.com/20 [뚜비대디의 경제노트]

 

ASML 홀딩(asml주가)- EUV 노광장비 점유률 100%

EUV 노광장비 점유률 100%을 차지하고 있는 #ASML홀딩에 대해서 알아보고, #asml주가가 적정한지 실적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든(Biden)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와 전기차와 같은 제조업

maxinus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