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니티(Unity:U) 1탄으로, 메타버스, 게임, AR/VR에서 자주 언급되고 많은 한국분들이 투자를하고 계신 유니티(Unity)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유니티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Unity(U)는 대화형 실시간 2D 및 3D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하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유니티는 세계가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생각을 모토로, 크리에이터가 모바일, PC, 콘솔 및 가상 현실 장치를 통해 원하는 것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티의 플랫폼은 게임 개발자, 아티스트, 건축가, 영화 제작자 등이 사용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상당한 잠재력을 가진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Q_2020 기준으로 1000대 모바일 게임 중 71%가 유니티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 졌습니다.
유니티 제품 연역 요약
2014: Unity 광고 출시(화폐성 상품 기준)
2017: 더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다가가기 위해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도구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2019: Unity Simulation 출시 - 게임 테스트 시 크리에이터의 과제를 단순화하고 AI의 새로운 시장을 열었습니다.
2019: DOTs(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의 롤아웃을 통해 보다 복잡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을 제작
2019: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에 사용할 Reflect의 출시.
2020: MARS(AR 및 VR 도구) 출시.
인수 합병 요약
2014: Applifer(Everyplay game video service) 및 Playnomics(게임 산업 분석 툴 회사) 인수
2017: 클라우드 호스팅 게임의 성능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멀티플레이 인수.
2018: PiXYZ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보다 많은 산업 및 자동차 디자이너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2019: Vivox 인수(실시간 음성 및 문자 통신)
2019: 분석을 위한 델타 DNA 획득.
제품에 대한 연역을 살펴보시면 과거에는 광고, 게임 등에 특화된 제품들이였다면, 현재는 건축, 엔지니어링, 그리고 AR/VR쪽으로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AR/VR와 같은 쪽에 초점을 맞추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것으로 보이며, 시장상황 및 시장의 요구에 잘 부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비지니스 모델
유니티의 비지니스 모델은 약 2가지고 요약됩니다. 크리에이트 제품(Create solutions)과 다른 하나는 운영 제품(Operate Solutions), 그리고 파트너쉽입니다.
Create Solutions(크리에이트 솔류션)
크리에이터(개발자, 아티스트, 엔지니어, 설계자 등)가 대화형 실시간 2D 및 3D 콘텐츠를 쉽게 개발, 편집 및 반복하는 데 사용합니다. Unity는 무료 솔루션(Unity Personal), 좌석당 월 40달러(Unity Plus), 월 150달러(Unity Pro), 월 200달러(Unity Enterprise)에 이르는 월별 계층형 구독을 고객들에게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동사는 또한 ArtEngine 및 Grangament와 같은 보조 도구와 Forma, Reflect 및 MARS을 통해 게임 외 산업에 초점을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perate Solutions(운영 솔류션)
최종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고 참여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의 구입 및 운영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류션입니다. 이는 컨텐츠를 실행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자나, 아티스트, 엔지니어 등에게 제공합니다. Unity는 광고 수익 창출, IAP(In App Surches), 분석, AI 및 기타 솔루션을 포함한 수익 공유 및 사용량 기반 모델을 제공하여 컨텐츠 제공 간소화 및 반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간략히 요약하면, 완성된 제품이 최종 고객들에게 어떻게 제공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제품을 최적화할 수 있게 도와주고, 고객들이 제품을 개발하여 최적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사업 기준에서 보면, Unity는 Create Solutions로 설계 및 개발된 게임으로는 포켓몬고(Pokemon Go), 오너 오브 킹즈(Honor of Kings), 아레나 오브 밸롤(Arena of Valor), 아이언맨(Iron Man VR)과 같은 인기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매출 현황을 보시면 매출의61%가 오퍼레이트 솔류션에서 약 30%가 크리에이트 솔류션에서 나오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망
경영진은 TAM:Total addressable market (추정 총시장 규모)를 약 290억 달러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772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장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2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게임으로 2019년 현재 Create Solutions와 Operate Solutions의 예상 가격은 12B이며 Altman Vilandrie & Company의 연구에 따르면 2025년에는 16B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두번째는 기타산업으로, Unity는 잠재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설계자 및 설계자 수에 따라 Create Solutions 및 Operate Solutions 모두에 대해 17B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가속화가 된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추정 총 시장규모는 29B이지만, 경영진은 산업 및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에서 가장 큰 기회가 있을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나하면, 페이스북(FB), 애플(AAPL), 스냅챗(SNAP) 등 기업들은 모두 최근 AR&VR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ARK 인베스트에서도 2021에 주목할 섹터로 가상 세계를 포함시켰습니다.
가상 세계에는 비디오 게임, AR, VR이 포함됩니다. ARK Invest는 Virtual Worlds의 수익이 매년 17%씩 증가할 것이며 2025년에는 400B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캐시 우드는 그녀가 개인적으로 EA 시절부터 알고 있던 존 리치티엘로 CEO를 특별히 언급했고, 둘 다 버추얼 리얼리티가 중요한 우리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언습했습니다. 유니티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AR & VR 애플리케이션용 콘텐츠를 만드는 선도적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현재 유리한 위치에 있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경쟁현황
Unity는 주로 다른 컨텐츠 개발 툴 및 수익화 서비스와 경쟁하지만, 경쟁사의 대부분은 Unity 솔루션의 일부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Create Solutions: Unity는 주로 대형 게임 스튜디오가 사내에 구축한 독점 게임 엔진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용 IW 엔진, CD Projekt의 RED 엔진(OTCPK:OTGLF)는 위처 시리즈, EA는 전장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또한, PC와 모바일 게임 분야에 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Unisal Engine (Epic Games)과 Cocos2d-x (Chukong Technologies)와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Operate Solutions: Unity는 이 범주의 단편적인 특성으로 인해 Amazon(AMZN), FB(Facebook), Google(GOG)(NASDAQ:GOOGL), 마이크로소프트(MSFT), 텐센트와 같은 다양한 대기업과의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외의 대부분의 기업은 Unity의 파트너이자 고객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쟁상황에 놓여 있지만, 유니티만의 강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신제품 혁신의 속도와 품질
둘째: 제품의 사용편의성- 제품이 사용하기 쉽고 바로 작동을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사용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즉, 유니티 제품의 신규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접근하기에 쉽다는 것입니다.
셋째, 유연성, 확장성, 성능, 보안 및 신뢰성을 비롯한 제품 기능 - Unity는 이러한 모든 측면을 개선하기 위해 기업을 인수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쟁에도 불구하고 유니티는 1,000개의 모바일 게임중 71%를 차지할 정도로 게임내에서 단연 앞서고 있습니다. 에픽게임즈에서 개발된 엔진은 현재 애플, 구글과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내에서 이용자가 거래할 때마다 청구되는 30%의 수수료를 놓고 현재 재판중인 것으로, 에픽게임즈의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 포트나이트의 수수료가 너무 과도하다고 소송을 재기한 상태 입니다. 이에 대해 애플과 구글은 2020년 8월 앱과 플레이 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한 상태입니다. 재판 결과가 어떻게 진행 될지는 알수 없지만, 그것이 진행되는 동안 개발자들과 크리에이터들은 에픽의 엔진대신 유니티의 플랫폼으로 전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에픽게임즈가 이기면 애플과 구글이 에픽게임즈의 엔진을 통해 만든 게임뿐아니라 게임내 모든 앱 구매시 부과되는 수수료를 낮춰야 하기 때문에 유니티도 결국은 손해를 볼 일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탄에서는 재무 재표, 밸류에이션 차트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제 글을 보고 매수/매도하지 마시고, 철저한 기업분석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하트"는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s26.q4cdn.com/977690160/files/doc_financials/2020/q3/Q320-Investor-Presentation-FINAL.pdf
s26.q4cdn.com/977690160/files/doc_financials/2020/q4/Shareholder-Letter-Q42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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