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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크트리
Apple 월간 점유율 역대 최고, 아이폰 15 판매량 전작 상회 본문
Apple 아이폰 15 시리즈가 출시되고 한달이 지났다. 매번 그렇듯이 스마트폰 판매량과 동향에 대한 리포트들이 나오고 있어서 이를 한번 확인하고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내 포트에서 50%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아이폰은 애플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 데이타는 애플의 향후 실적과 전망을 확인하기 위해 굉장히 중요한 작업중 하나이다.
모든 제품들이 동일하지만, 특히 스마트폰 점유률의 추이는 애플 생태계가 어떤 추이를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애플 주주들이라면 반드시 확인해 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글로벌 월별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스마트폰 시장이 전년 대비 성장세로 돌아섰다. 무려 28개월 만이다. 10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1억 1,034만대(MoM +10%, YoY +5%)였다. 1) 지난해 1월 이후 월간 최고치였고, 2) 아이폰 15 시리즈 첫 달 판매 효과, 중국 내 Huawei의 부활, 인도와 남미의 축제 및 프로모션 시즌 등에 기인한 결과였다. 3) 재고 통제 차원에서 다시 출하량(Sell-in)이 판매량(Sellthrough)을 밑돌았지만, 출하량도 9월에 이어 연간 두번째로 많았다. 4) Apple이 월간 점유율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며 1위에 올랐다.
주요 스마트폰 업체 시장 점유율 추이
Counterpoint에 따르면,
- 중국의 10월 스마트폰 판매량은 2,282만대(MoM +8%, YoY +12%)였고, 의미있게 반등했다. 애플이 아이폰 금지령 노이즈 속 에서도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Huawei와 Honor가 뒤를 이었다.
- 미국은 1,317만대(MoM +32%, YoY -9%)였고, 주요 시장 중 유일하게 역성장 기조가 이어졌다. 아이폰 15를 앞세운 Apple의 점유율이 67%(YoY +10%p)까지 상 승한 반면, 삼성전자는 14%(YoY -7%p)로 위축됐다.
- 유럽은 1,335만대 (MoM +11%, YoY +4%)로 회복했다. Google이 Pixel 8 시리즈를 바탕으로 서 유럽에서 4위를 차지한 것이 특징적이다.
- 인도는 1,846만대(MoM +11%, YoY +6%)였다. 수개월간 축제 시즌 효과가 예정돼 있다. Vivo, Xiaomi, 삼성 전자가 근소하게 1, 2, 3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Apple이 바짝 추격했다.
Apple 판매량 전년동월대비 12%, 전월대비 40% 증가
- Apple 글로벌 점유율 사상 최대인 24% 기록
- iPhone 15 시리즈가 우려대비 양호했고, 구형 모델의 판매량도 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 호조
- 중국 내 Huawei 부활로 iPhone 15 시리즈 판매량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미국과 유럽의 강한 수요로 해당 영향은 상쇄될 것으로 예상
- iPhone 15 시리즈의 2개월간 판매량은 2,399만대로 14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대비 8% 저조 (출시일이 작년대비 1주 정도 늦었기 때문)
-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66%이고 Pro Max 비중은 37%로 Pro보다 큼
10월 글로벌 경쟁 구도는 Apple 23.8%(MoM +5.1%p), 삼성전자 17.4%(MoM -2.1%p), Xiaomi 12.5%(MoM -0.7%p), Vivo 6.9%(MoM - 0.3%p), Oppo 6.2%(MoM -0.4%p), Honor 4.5%(MoM -0.5%) 순이었다.
Apple은 미국과 인도를 포함해 글로벌 점유율 최고치를 경신했다.
Huawei가 Mate 60 시리즈 성공을 바탕으로 전년 대비 점유율 상승폭이 가장 컸다. 아이폰 15 시리즈의 출시 후 5주간 판매량이 전작을 넘어서면서 각종 우려에 비해 양호했다. 2개월간 판매량은 2,399만대였고, Pro 시리즈 비중이 66%를 기록했다.
아이폰 시리즈별 판매량 비교(출시 후 12개월)
아이폰 프로 시리즈 판매 비중
요약본
휴대폰 시장의 점점 더 애플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강력의 애플 생태계속으로 지속적으로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애플 생태계에서 많은 소비가 늘어날것이고 안드로이드에비해 통합되어진 편리함에 익숙해져 버린 소비자들은 또 다시 애플 제품을 찾을 것이고, 또 다른 애플 제품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10대들이 애플 제품들을 선호하고 이들의 성장할 수록 지속적인 애플의 소비자로 남아 있을 확률이 크다. 이를 바탕으로 애플은 더더욱 견고한 성장을 할것이고 이는 애플의 주가에 긍정적일 수 밖에 없다.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 삼성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한편으로 있기는 하지만, 이는 어쩔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고 이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면 삼성의 갤럭시 제품의 미래는 어두워 보인다.
자체 제작한 SOC, HW, SW 를 앞세한 애플과 HW를 만들고 굉장히 제한된 SW만 바꿀 수 있는 삼성.. 그냥 객관적으로 생각해봐도 누가 이길지 분명해 보이는 싸움으로 보인다.
이것이 내가 삼성보다 애플을 주식을 선호할 수 밖에 없는 이유이고, 아마 버핏 형님도 같은 생각이지 않을까 싶다.
다른 특별한 사항이 있거나, 다음 분기보고서가 나오면 다시한번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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